본문 바로가기

투자 정보 및 사업 아이디어

약용식물관리사 자격증 지원자격 및 전망

 
 
약용식물관리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에 관한 관심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약용으로 사용되는
식물자원에 대한 수요 역시 급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분야에 대한 전문가는 거의 없으며 그 능력을 검증하는 기준이 모호한 수준이었습니다.
 

약용식물관리사


이에 약용식물관리사 자격증이라는 새로운 전문가를 양성하는 자격증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 약용식물이란


약용식물이란 넓은 의미로, 인간에게 유익한 영향을 미치는 영양 및 약효 성분을 가지고 있는 식물을 말합니다.
식물 자체로 약효가 있거나, 건조 또는 제조과정을 거쳐 건강 증진용 약초로서 사용할 수 있는 식물자원을 의미합니다.

 

 



이미 전세계적으로 수만 종 이상의 약용식물이 사용되고 있으며, 그 약효가 대대로 전해져 내려와 실생활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식물의 약효능을 규정하기 어렵고, 식물의 혼동으로 인한 위험이 높기 때문에 약용식물 전문가 양성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재배되거나 야생에서 채취하여 사용되는 약성 식물의 종류는 수백 종에 불과하며 그중에서도 자주 이용되는 약용식물은 수십 종에 불과한 상황입니다.

 

약용식물관리사



우리나라는 서양의학이 들어오기 훨씬 이전부터 약용식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병을 치료해 왔으며, 조선시대에는 허준의 '동의보감'이라는 뛰어난 의학서적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약용식물관리사란


약용식물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약용식물관리사가 되어, 약용으로 이용되는 식물의 종류와 특성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약용식물의 재배 환경을 적절히 조성하고, 식품이나 약재로서 사용될 수 있는 식물을 재배하거나, 관리하고 저장하는 자격을 가지게 됩니다.

 

약용식물관리사

 


또한 고품질의 약용식물을 구별해 내고 약성을 높이는 식물을 재배하는 연구 기술을 갖춘자로 전문적인 자원관리자를

의미합니다.

 

 자격증 취득 후 진로 및 전망

약용식물관리사 자격증을 취등하면 약용식품 및 화훼전문점을 개설할 수 있으며, 약초도매상, 건강센터, 약초정원, 건강카페, 건강상점 등 약용식물 지원 관련 업종을 운영하거나 취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약초관리자 전문연수원을 개설하여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약용식물관리사

 

 자격증 취득 시험 지원자격 및 방법

1) 자격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만 18세 이상(기본자격법 제18조에 따른 결격사유가 없는 자)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합니다.

 

 


첫 번째 필기시험은 아래의 4과목 중에 각 과목별 40점 이상(100점 만점)이며,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1. 약용식물 재배기술 (25문항)
  2. 약용식물에 관한 법령(25문항)
  3. 약용식물 개론(25문항)
  4. 약용식물 각론(25문항)

두 번째 실기 시험은, 국산품 및 수입품 식별 실무교육 및 유사식물 식별 실습과정을 이수하면
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약용식물관리사약용식물관리사

 

 약용식물관리사 전망

최근 웰빙 열풍과 국민 건강 추구에 대한 열망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약용식물은 단품재배 규모가 작고

산간 및 구릉지에 자생하며, 생산기지 구축이 어려워 기계화를 통한 생산원가 절감이 어려운 여건입니다.

 

한, 약용식물의 품질표준화나 표준화가 충분하지 않아 안정적인 관리가 불안정한 실정입니다.

그리고 전통 약용 식물을 중심으로 한 제품의 단순한 성분으로 인해 가공 및 유통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실정으로 다양한 제품 개발 및 소비자 기호에 맞는 수요에 대한 대응이 시급한 상황이라 약용식물관리사의

전망은 아주 밝습니다.

특히 최근 4차 산업혁명 인재 양성을 위해 정부의 한방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천연약재, 보관, 수집을 통해 높은 수입을 얻고, 약용식물에 대한 전문가가 되고 싶은 분들은 약용식물관리사 자격증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